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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저동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저동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 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저동초등학교 교사(행정직) 홍길동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안내로 이해를 구하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처리업무연락처
교무실- 전출.입 관련 업무
- 의무취학(유예포함)관련 업무
- 교육과정운영 및 학생생활 상담관련 업무
- 방과후 활동 관련 업무
- 정원외 관리 제증명 발급 업무
전화 : 031-914-0381~3
(내선 113,124)
FAX : 031-914-0387
교육행정실- 학교회계 관련 업무
- 학교발전기금 관련 업무
- 각종수납(급식비,방과후활동비,스쿨뱅킹)관련 업무
- 제증명 발급 및 팩스민원 업무
- 학교시설 관련 업무(학교운동장 대여)
전화 : 031-914-0384
031-914-0181
FAX : 031-914-0385
주 소 : (우 10362)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대산로 11번길 37(정방산동 688번지)
홈페이지 : http://www.jeodong.es.kr

6.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저동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가. 교무기획부
  • 학사일정에 대해 매월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 연찬회를 매년 3월과 5월,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 학부모들의 알 권리 충족 및 교육과정 안내를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3월에 탑재하겠습니다.
  • 초등학교 배정설명회를 매년 0월에 실시하고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려 학부모에게 안내하겠습니다.
나. 교육연구부
  •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교수·학습 지도 자료를 월 1회 학교홈페이지 교과별 학습자료실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 정기고사에 관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SMS 문자 서비스를 정기고사 실시 1주 전에 100% 홍보하겠습니다.
  • 가정통신문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홈페이지 가정통신문란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 학생 개개인의 교육 목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학력향상을 위한 지도대책 마련, 아동의 전인적 성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업성취도 평가를 학기별 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단계형 수준별 교육의 실효를 거두기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전학년 운영하겠습니다.
다. 교육정보부
  • 스쿨케어시스템을 통해 학부모님들께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알림장, 주간학습안내를 포함한 학교, 학급에 대한 정보가 가정에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neis 학부모서비스 메뉴와 신청에 관한 안내를 학기별 2회 홍보하여 학부모 이용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전 학년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연7시간) 및 4~6학년 대상 인터넷중독 검사 및 예방교육을 매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정보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관련 대회를 연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환경과학부
  • 수학, 과학 분야와 통합교육 측면에서 높은 성취를 가진 영재학생에게 기회를 주기 위하여 영재성검사를 연 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향상시켜 과학의 생활화를 위해 전교생이 참여하는 과학 행사를 년 1회, 4-5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과학 동산을 년 2회 실시하겠습니다.
마. 인성교육부
  • 학생 등교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교사들이 순번을 정하여 교통지도와 교문지도를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년 도2009년2010년2011년
    등교지도 실시 회수주5-6회주5-6회주5-6회
    참여 교사수주 2명주 2명주 2명
  •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며 질서있는 단체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순번을 정하여 실내외 생활지도를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년 도2009년2010년2011년
    교내안전지도주5-6회주5-6회주5-6회
    참여 교사수층별 1명층별 1명층별 1명
    점심시간 교문지도주5-6회주5-6회주5-6회
    참여 학생수6명6명6명
  • 전인교육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함양을 위해 주 1회 하던 훈화지도를 주 2회로 강 화하고 기본생활 자기평가를 분기별 1회에서 2회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년 도200920102011
    횟 수훈화지도 및 명상의 시간(회)123
    기본생활습관 자기평가(회/분기별)124
  • 상담활동 서비스를 통해 상담실이용 학생 및 상담교사 학생상담율이 총학생대비 20%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년 도200820092010
    수혜율(%)102030
바. 체육건강부
  • 학생들의 체력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줄넘기 급수제를 실시하여 꾸준히 줄넘기를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연말 1급 통과자 시상)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성폭력의 올바른 인식을 통한 조기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 학년을 대상으로 년 10시간 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5,6학년을 대상으로 년 16차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보건 및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과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길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 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폭력이나 왕따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 층별로 학교폭력신고함 을 설치하고, 학교폭력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며, 분기당 1회 학교폭력예방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2. 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가. 교육행정실
  •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보다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번서 류 명법 정 처리시간현 재 처리시간목 표 처리시간비고
    1재직증명서3시간30분15분
    2졸업증명서 (국문,영문)30분15분
    3재학증명서 (국문,영문)30분15분
    4생활기록부 사본 (팩스민원신청)30분 (1시간)15분 (40분)
    5교육비납입증명서30분15분
    6경력증명서30분15분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의 신속,정확,투명한 집행을 위하여백만원이상 계약에 대하여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www.g2b.go.kr)을 통한 전자계약률을 100% 달성.
    년 도2012년2013년2014년
    전자계약범위백만원이상 모든 계약 건백만원이상 모든 계약 건백만원이상 모든 계약 건
    전자계약률100%100%100%
나. 급식실
  •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한 예방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 식중독의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학생 건강을 위하여 계절에 맞는 모범 식단을 제공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식단표를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하여 급식납품업체로 하여금 육로 납품시마다 「축산물 등급 판정서」,「도축 검사 증명확인서」 를 받아 확인하겠습니다.
  •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하여 영양사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위탁교육을, 조리종사원들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자체 위생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실에 근무하는 자는 식품위생법에 의거하여 6개월 마다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카드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연병예방법에 의거하여 조리실 및 식당시설을 월 1회 허가된 업체로부터 소독을 실시하고 그 필증을 비치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중 식품비 사용비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간 학교급식 영양량 및 식품 원산지 표시제를 탑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