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헌장
저동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저동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 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저동초등학교 교사(행정직) 홍길동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안내로 이해를 구하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연락처
교무실 - 전출.입 관련 업무
- 의무취학(유예포함)관련 업무
- 교육과정운영 및 학생생활 상담관련 업무
- 방과후 활동 관련 업무
- 정원외 관리 제증명 발급 업무 전화 : 031-914-0381~3
(내선 113,124)
FAX : 031-914-0387 교육행정실 - 학교회계 관련 업무
- 학교발전기금 관련 업무
- 각종수납(급식비,방과후활동비,스쿨뱅킹)관련 업무
- 제증명 발급 및 팩스민원 업무
- 학교시설 관련 업무(학교운동장 대여) 전화 : 031-914-0384
031-914-0181
FAX : 031-914-0385 주 소 : (우 10362)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대산로 11번길 37(정방산동 688번지)
홈페이지 : http://www.jeodong.es.kr
6.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저동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가. 교무기획부
학사일정에 대해 매월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 연찬회를 매년 3월과 5월,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학부모들의 알 권리 충족 및 교육과정 안내를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3월에 탑재하겠습니다.
초등학교 배정설명회를 매년 0월에 실시하고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려 학부모에게 안내하겠습니다.
나. 교육연구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교수·학습 지도 자료를 월 1회 학교홈페이지 교과별 학습자료실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정기고사에 관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SMS 문자 서비스를 정기고사 실시 1주 전에 100% 홍보하겠습니다.
가정통신문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홈페이지 가정통신문란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교육 목표 성취도를 측정, 분석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학력향상을 위한 지도대책 마련, 아동의 전인적 성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업성취도 평가를 학기별 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의 실효를 거두기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전학년 운영하겠습니다.
다. 교육정보부
스쿨케어시스템을 통해 학부모님들께 자녀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알림장, 주간학습안내를 포함한 학교, 학급에 대한 정보가 가정에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neis 학부모서비스 메뉴와 신청에 관한 안내를 학기별 2회 홍보하여 학부모 이용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전 학년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연7시간) 및 4~6학년 대상 인터넷중독 검사 및 예방교육을 매년 2회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정보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관련 대회를 연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환경과학부
수학, 과학 분야와 통합교육 측면에서 높은 성취를 가진 영재학생에게 기회를 주기 위하여 영재성검사를 연 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향상시켜 과학의 생활화를 위해 전교생이 참여하는 과학 행사를 년 1회, 4-5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과학 동산을 년 2회 실시하겠습니다.
마. 인성교육부
학생 등교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교사들이 순번을 정하여 교통지도와 교문지도를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며 질서있는 단체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순번을 정하여 실내외 생활지도를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전인교육을 위한 기본생활습관 함양을 위해 주 1회 하던 훈화지도를 주 2회로 강 화하고 기본생활 자기평가를 분기별 1회에서 2회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담활동 서비스를 통해 상담실이용 학생 및 상담교사 학생상담율이 총학생대비 20%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년 도 2008 2009 2010
수혜율(%) 10 20 30
바. 체육건강부
학생들의 체력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줄넘기 급수제를 실시하여 꾸준히 줄넘기를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연말 1급 통과자 시상)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성폭력의 올바른 인식을 통한 조기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 학년을 대상으로 년 10시간 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5,6학년을 대상으로 년 16차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보건 및 건강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과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길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 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폭력이나 왕따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각 층별로 학교폭력신고함 을 설치하고, 학교폭력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며, 분기당 1회 학교폭력예방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2. 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가. 교육행정실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보다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입찰.계약업무의 신속,정확,투명한 집행을 위하여백만원이상 계약에 대하여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www.g2b.go.kr )을 통한 전자계약률을 100% 달성.
나. 급식실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한 예방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 식중독의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학생 건강을 위하여 계절에 맞는 모범 식단을 제공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식단표를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하여 급식납품업체로 하여금 육로 납품시마다 「축산물 등급 판정서」,「도축 검사 증명확인서」 를 받아 확인하겠습니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하여 영양사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위탁교육을, 조리종사원들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자체 위생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급식실에 근무하는 자는 식품위생법에 의거하여 6개월 마다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카드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연병예방법에 의거하여 조리실 및 식당시설을 월 1회 허가된 업체로부터 소독을 실시하고 그 필증을 비치하겠습니다.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중 식품비 사용비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간 학교급식 영양량 및 식품 원산지 표시제를 탑재하겠습니다.